Skip to main content

세계 속 아몬드

우리는 아몬드를 전 세계의 다양한 문명에서 수 세기 동안 즐겨왔습니다. 이는 곧 아몬드가 고대 지중해부터 현재의 지중해 기후를 가진 캘리포니아로 오기까지 거쳐온 여정과도 같습니다.

아몬드 세계에 대한 간략한 역사

기원전 1400년
아몬드는 그리스 신화에서부터 성경에 이르기까지 언급되어 왔습니다. 성경의 민수기(Book of Numbers)는 ‘아론의 지팡이’에서 아몬드 꽃이 만개했고 아몬드 나무가 열매를 맺었다고 말하고 있습니다.

기원후 100년
고대 로마에는 신혼부부에게 성공적인 출산을 염원하는 아몬드 베이비 샤워 관습이 있었으며, 이것은 오늘날 북미에서 설탕을 묻힌 아몬드를 주는 문화와 유사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기원후 600 – 900년
아몬드 나무는 스페인, 모로코, 그리스, 이스라엘과 같은 지역에서 번성했으며, 실크로드를 따라 중국으로 여행하는 탐험가들은 아몬드를 식량으로 삼았습니다. 스페인은 아몬드 산업을 유지한 유일한 나라이며, 여전히 아몬드를 생산하고 있습니다.

기원후 1700년대
프란체스코회의 신부들은 스페인에서 캘리포니아로 아몬드 나무를 가져왔지만, 습하고 차가운 기후 때문에 다음 세기가 되어서야 재배에 성공할 수 있었습니다.

기원후 1890년
반 고흐는 프랑스 남부 도시인 아를르(Arlès)와 생 레미(Saint-Rémy)에 살면서 아몬드 꽃(Almond Blossoms) 시리즈를 그렸습니다. 이 그림들은 지금까지도 사랑받는 그림들로 남아 있습니다.

기원후 1900년
20세기가 되면서 캘리포니아의 아몬드 산업은 확고히 자리 잡게 되었으며, 이 때부터 품종 교배를 통해 오늘날 흔히 볼 수 있는 여러 가지 품종들을 만들었습니다.

기원후 2000년
지난 30년 동안 캘리포니아의 아몬드 수확량은 4배가 되었으며, 우거진 샌 호아킨(San Joaquin), 프레즈노(Fresno) 및 새크라멘토 밸리(Sacramento Valley)에서 50만 에이커 이상 아몬드 농장이 차지하고 있습니다.

현재
오늘날, 캘리포니아 주는 세계 공급량의 약 80%의 아몬드를 재배하며 세계에서 가장 큰 아몬드 생산지가 되었습니다. 아몬드는 캘리포니아 최고의 농업 수출 품목이며, 총 가치와 면적 부분에서 가장 큰 나무 견과 작물입니다. 또한, 미국의 가장 큰 특수 수출 작물이기도 합니다.

Handful Almonds
Korean Almons

전 세계에서 사용하는 아몬드.

30가지가 넘는 아몬드 품종이 있지만, 캘리포니아에서 생산되는 대부분의 아몬드는 그 중 10가지에 불과합니다. 또한, 미국은 가장 큰 아몬드 시장으로, 전체의 33%가 국내용으로 판매되며 나머지는 해외로 출하됩니다.


일본
초콜릿 애호가인 일본인들은 초콜릿으로 코팅된 타원형의 아몬드 볼을 선호합니다. 또한, 밀크, 다크, 화이트 초콜릿 디핑에 잘게 채 썬 아몬드가 코팅된 프레첼 스틱을 즐깁니다.


중국
중국인들은 아몬드를 제철 간식으로 즐깁니다. 아몬드는 가을과 겨울에 가장 인기가 있습니다. 특히 중국의 신년에는 로스팅한 아몬드나 소금 간을 한 아몬드를 간식으로 먹습니다. 전복맛과 같은 독특한 맛도 인기 상품입니다.


인도
똑똑한 사상가인 인도인들에게 아몬드는 아이들의 두뇌를 위한 간식으로 여겨지며, 미타이(mithai)로 알려진 전통 과자에 들어가는 핵심적인 재료 역할을 합니다. 또한, 아몬드는 디왈리 축제(Diwali)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선물입니다.


지중해 지역
지중해 지역에서는 아몬드를 건강 견과류로 생각합니다. 고대 그리스의 의학 문헌에는 아몬드 사용에 대한 오랜 연구가 알려져 있으며, 오늘날 건강에 중점을 둔 지중해 라이프스타일에서 아몬드는 핵심 재료로 남아있습니다.


이탈리아
이탈리아에서는 아몬드를 사탕처럼 코팅해 선물용으로 전달합니다. 요르단 아몬드(Jordan Almond, Dragée)라 불리는 이것은 결혼식 때 선물로 주던 전통에서 오늘날 빨간색은 졸업 선물용, 초록색은 약혼 선물용, 파란색은 아들 출산 축하, 그리고 분홍색은 딸 출산을 축하하기 위해 사용하고 있습니다.


프랑스
프랑스에서는 아몬드가 달콤한 제과 재료로 사용됩니다. 아몬드는 마카롱이나 마지판과 같이 프랑스 제과점에서 주로 사용되며, 주현절(Epiphany, 예수님이 30회 탄생일에 세례를 받고 하나님의 아들로서 공증을 받은 것을 기념하는 날)에 즐겨 먹는 갈레트 데 루아(왕의 케이크, 아몬드 크림이 가득한 페이스트리)의 재료로도 사용됩니다.


스페인
스페인은 아몬드 재배의 원조 국가입니다. 스페인 출신의 프란체스코회의 신부들이 1700년 대에 처음으로 아몬드 나무를 캘리포니아로 가져왔으며, 스페인 요리사들은 여전히 아몬드를 다양한 전통 제과 및 레시피에 넣어 활용하고 있습니다.


독일
독일에서는 아몬드를 언제든지 먹을 수 있는 간식으로 생각합니다. 아몬드는 마지판 과자에 사용되며, 야외 축제 및 크리스마스 시장에서 먹는 간식으로 점점 더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스웨덴
스웨덴에서는 아몬드를 행운의 상징으로 생각해 주로 쌀 푸딩에 아몬드를 숨기곤 합니다. 이를 발견하는 사람은 다가오는 해에 결혼을 하게 된다고 합니다.


영국
영국인들은 아몬드를 간식으로 자주 이용합니다. 수년 동안 아몬드는 명절 간식이자 완벽한 선물로 여겨졌습니다. 오늘날에는 바쁜 일상에 휴대하기 좋은 간식으로 자리 잡았습니다.


미국
아몬드의 고향인 미국에서는 전 세계 아몬드의 80% 이상이 캘리포니아에서 생산됩니다. 통 아몬드에서부터 아몬드 버터, 가루, 음료 및 오일에 이르기까지 미국인들은 아몬드의 모든 형태를 좋아합니다.

아몬드의 수명주기
농장에서부터 식탁 위에 놓이기까지

캘리포니아의 이상적인 지중해 기후에서 자라는 아몬드는 농장에서부터 식탁 위에 오르기까지 다양한 단계를 거치게 됩니다. 꽃에서부터 간식시간에 이르기까지 아몬드의 수명주기에 해당하는 모든 부분을 살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