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to main content
영양가

에너지 충전 식품, 아몬드

아몬드는 대표적인 영양 식품으로 손꼽힙니다. 하루 23알의 아몬드를 통해 비타민, 미네랄 등 하루에 필요한 각종 필수 영양소를 섭취할 수 있습니다.

주요 아몬드 영양 정보

아몬드에는 비타민 E, 식이섬유, 마그네슘, 리보플라빈 및 인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1  한 줌의 아몬드에는 몸에 이로운 단일 불포화지방 13g과 포화지방 1g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또한, 아몬드에는 식물성 단백질 6g이 들어 있습니다.

영양가 분석2

 

영양 효능 1인분의 양 영양소 기준치(NRV) 비율
단백질 6g NA
식이섬유 4g NA
칼슘 75mg 9%
마그네슘 81mg 20%
1mg 7%
비타민 E 7.3mg 60%
리보플라빈 0.3mg 23%
칼륨 210mg 10%
니아신 1mg 6%
좋은' 단일 불포화지방 9g NA

1인분 28g

*영양소 기준치(NRV)

2. US Department of Agriculture, Agricultural Research Service. 2019. FoodData Central. National Nutrient Database for Standard Reference Legacy Release (SR Legacy). Available at: https://fdc.nal.usda.gov. SR Legacy: Nutrient Database (NBD) No. 12061 Nuts, almonds; updated 2013.

PDF
알찬 영양식품 아몬드

아몬드에 함유된 항산화 비타민 E

아몬드는 비타민 E 함량이3 높은 탁월한 항산화 식품입니다. 아몬드 한 줌에는 하루 섭취 기준치의 67%에 해당하는 비타민 E가 함유되어 있습니다. 특히 아몬드에 들어있는 천연 비타민 E는 D-알파-토코페롤로 알려져 있으며 건강보조식품에서 볼 수 있는 합성 비타민 E 보다 효능이 더 우수합니다. 체내에 흡수된 비타민 E는 환경 오염, 태양 자외선, 담배 연기 등 외인성 및 내인성 요인으로 인한 산화 스트레스와 활성산소로부터 세포를 보호합니다.

 또한, 미국 화학학회(American Chemical Society)의 학술지 ‘농업 및 식품화학 저널(Journal of Agriculture and Food Chemistry)’에 실린 연구에서 전문가들은 시험관 실험을 통해 아몬드가 특정 과일과 채소에서 발견되는 물질과 유사한 플라보노이드와 페놀 화합물을 함유하고 있는 것을 밝혀냈습니다. 연구 결과에 따르면 1온스의 아몬드에는 녹차 한 컵 혹은 찐 브로콜리 한 컵과 비슷한 양의 폴리페놀이 함유되어 있습니다.1

3. Nutrition claims are based on 100 g, as per regulation (EC) No. 1924/2006.

식이섬유에 주목하다

아몬드 영양을 논할 때 식이섬유는 빠질 수 없는 요소입니다. 아몬드는 수용성 식이섬유와 불용성 식이섬유를 모두 함유하고 있습니다. 불용성 식이섬유는 음식이 소화관을 따라 보다 쉽게 움직일 수 있도록 도와 줍니다. 수용성 식이섬유는 몸에 해로운 LDL 콜레스테롤을 낮추고 혈당을 조절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아몬드 한 줌에는 식이섬유 4g, 식물성 단백질 6g 및 건강한 지방이 함유되어 있어 훌륭한 간식거리가 됩니다. 일반적인 통념과는 달리 아몬드의 식이섬유가 모두 껍질에 있는 것은 아닙니다. 사실, 껍질을 벗긴 아몬드 한 줌에도 여전히 식이섬유 3g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웹사이트
미드라인플러스 – 식이섬유
웹사이트
유럽연합집행위원회–식이섬유

몸 속 균형을 잡아주는 큰 일꾼, 마그네슘 

마그네슘은 신체에서 많은 일을 하는 영양소로서 신경과 근육의 정상적인 기능과 에너지 생성 대사에 기여합니다. 또한 마그네슘은 피곤함과 피로를 감소시켜 줍니다. 마그네슘은 1인 다역을 하는 필수 미네랄입니다. 아몬드는 최고의 마그네슘 공급원 중 하나이며, 2 아몬드 한 줌으로 마그네슘 영양 기준치(NRV)의 20%를 충족할 수 있습니다. 이에 따라 고혈압, 심장병, 당뇨병 및 골다공증 등과 관련한 마그네슘의 유익한 역할에 대한 연구가 계속되고 있습니다. 수면 및 불안과 우울증에 미치는 마그네슘의 영향에 대하여 일부 연구가 진행되었지만, 아직 결과를 단정짓기에는 이른 상태이며 보다 심층적 연구가 진행될 예정입니다.

강력한 에너지원, 식물성 단백질

아몬드 한 줌(약 23알)에는 에너지원인 식물성 단백질 6g이 함유되어 있어 하루 일과를 소화하는 데 필요한 에너지를 신체에 공급합니다. 식물성 단백질의 천연 재료인 아몬드는 다른 14 가지 필수 영양소도 함유하고 있습니다.4 실제로 아몬드는 식물성 식단은 물론 어떠한 종류의 식단에도 빠질 수 없는 맛과 영양이 풍부한 식재료입니다.단백질은 몸의 근육과 결합 조직의 구성에서부터 효소, 호르몬 및 항체의 형성에 이르기까지 본질적으로 인체의 모든 부분에서 핵심적인 역할을 담당합니다. 이처럼 단백질은 무시할 수 없는 중요한 요소입니다. 아몬드 한 줌에는 하루의 에너지원이 되는 단백질 6g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아몬드를 통째로 먹기가 부담스럽다면 아몬드 버터(30g 혹은 테이블스푼 2술 당 단백질 6g) 혹은 아몬드 가루(약 30g 당 단백질 6g)를 통해 동일한 양의 단백질을 얻을 수 있습니다. 견과류는 식물성 단백질 간식으로 각광받지만, 모든 견과류가 다 같은 것은 아닙니다. 아몬드는 영양소가 가득할 뿐만 아니라 무염, 저당 식품입니다. 식물성 식단을 원하거나, 단백질이 풍부한 간식을 원한다면, 아몬드가 최고의 선택입니다.

4. Nutrition claims are based on 100 g, as per regulation (EC) No. 1924/200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