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to main content
물 한 방울도 소중합니다

한 방울의 물도 낭비하지 않습니다.

물은 모든 식품 재배에 필수적인 요소이며, 아몬드 역시 예외가 아닙니다.

가장 효율적으로 물을 사용하는 방법에 대해 학습하고 혁신을 보였으며, 이를 농업 전반에 걸친 물 사용량 개선으로 이어지도록 전념한 노력이 캘리포니아 아몬드의 차별점입니다.

캘리포니아 아몬드 농가의 90% 이상이 가족 농장이며,2 이들은 자손들에게 물려주고자 토양을 세심하게 관리하고 나아가 캘리포니아 경제에 크게 기여합니다. 캘리포니아는 전 세계 중 아몬드 재배가 가능한 다섯 지역 중 한 곳이며, 우리 모두의 고향이기도 합니다. 지속가능한 물 사용을 위한 모든 노력은 우리의 책임이며, 이의 실현을 위해 헌신할 것입니다.

Water Research & Innovation

효율성에 투자하다.

캘리포니아 아몬드 지역사회는 새로운 관개 방식인 미량관개가 아몬드 농장에도 적용 가능한지 여부를 판단하기 위해 1982년에 연구투자를 시작했습니다. 이전에는 재배자들이 물을 대량으로 살포하거나 대형 스프링클러를 사용해왔습니다. 그러나 관련 연구의 긍정적인 결과에 착안하여 재배자들은 토양 전반에 걸쳐 물을 공급하는 대신 농작물의 뿌리에 직접 물을 공급하였으며, 이는 재배자가 수자원을 절약하고 작업 효율성을 높이는 데에 일조했습니다. 실제로, 1990년대와 2010년대 사이에 1파운드의 아몬드를 재배하는 데 사용되는 물의 양을 33% 줄였습니다.3 오늘날, 85%의 캘리포니아 아몬드 농장이 미량관개를 도입했고,4 이는 캘리포니아 전체 농가와 비교하면 두 배 가까이 높은 수치입니다.5

almond orchard 2025 goals이와 같은 결실에도 우리는 여전히 개선의 여지가 충분히 존재함을 인지하고 있으며, 이를 위한 지속적인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캘리포니아 아몬드 협회는 2025년까지 1파운드의 아몬드를 재배하는 데 소요되는 물의 양을 추가적으로 20% 절약하는 것을 목표로 지속적인 노력을 경주할 것입니다.

이를 위한 더 많은 개선 작업이 진행 중에 있습니다. 캘리포니아 아몬드 협회의 현장지원 교육팀은 일대일 방식으로 교육과 기술정보를 제공하고 모범 사례를 공유하는 등 아몬드 재배자들에게 실질적인 지원을 하고 있습니다. 관개 전문가들이 세운 아몬드 관개 개선 연속체(Almond Irrigation Improvement Continuum)는 캘리포니아 아몬드 재배자들이 연구에 기반을 둔 효율적인 물 사용 관행과 기술의 채택을 가속화하기 위해 만든 로드맵입니다.

Vox: Love Almonds?

식물성 단백질을 재배하다.

아몬드 나무의 재배용수 사용량은 다른 과실수 및 견과수와 유사하지만, 초목이 당류보다 단백질을 생성할 때 더 많은 에너지가 필요하기 때문에 결과적으로 더 많은 물을 소비하게 됩니다. 이처럼 견과류는 재배 시 과일과 채소에 비해 더 많은 양의 물이 필요하지만, 필수 영양소, 유익한 지방, 단백질이 풍부한 식품입니다.

아몬드를 재배하는 데 사용되는 물로 실질적으로 4가지의 산물을 키웁니다: 우리가 먹는 아몬드 열매, 아몬드를 감싸고 있는 외피와 껍질, 그리고 나무입니다. 아몬드 나무의 수명이 다하면, 나무 안에 보관되어 있던 탄소는 전기로 변환되며, 껍질은 가축용 침구가 되고, 외피는 낙농 사료로 사용됩니다. 씨와 껍질을 남기는 다른 식품과 다르게 아몬드 나무에서 나오는 것들 중 낭비되는 것은 하나도 없습니다.

did you know...

지하수를 보충하다.

지하수는 캘리포니아의 필수 자원으로, 캘리포니아 내 가장 큰 규모의 수자원 저장 시스템인 지하의 대수층에 존재하고 있습니다. 지하수는 캘리포니아 주 전체에 농업용수나 식수로 활용됩니다.

캘리포니아 수자원의 지속가능성을 위해 아몬드 농장을 활용하는 방안을 모색하는 연구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농장 내 지하수 보충 방식은 겨울철 홍수로 인한 물을 휴면 상태인 농장에 보내 지하에 스며들게 하여 지하수를 보충하는 것입니다.

연구 결과에 따르면, 675,000 에이커 규모의 캘리포니아 아몬드 농장들이 지하수 보충에 적합한 토양을 가지고 있다고 합니다.3 또한, 비가 많이 오는 해에는 농장이 지하 대수층을 물로 보충하기에 적합한 장소가 될 수 있습니다.

Vox: Ever Need to Rechar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