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to main content
꿀벌

아몬드와 꿀벌의 공생 관계

아몬드 나무가 개화하면 꿀벌은 영양이 가득한 아몬드 꽃가루에서 영양분을 얻습니다. 벌들이 수분을 위해 1년 중 두 달 동안만 아몬드 농장에 머무르지만, 캘리포니아 아몬드 협회는 12개월 내내 꿀벌의 건강을 지키고자 노력합니다.

아몬드 나무가 개화하면 꿀벌은 영양이 가득한 아몬드 꽃가루에서 영양분을 얻습니다. 벌들이 수분을 위해 1년 중 두 달 동안만 아몬드 농장에 머무르지만, 캘리포니아 아몬드 협회는 12개월 내내 꿀벌의 건강을 지키고자 노력합니다.

캘리포니아 협회는 꿀벌 건강에 대한 연구를 1995년부터 주도해 왔으며, 이를 통해 꿀벌이 다른 작물로 이동해 수분을 도울 때까지 각 아몬드 재배자들이 꿀벌에게 안전한 서식처를 제공할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업계 외부 파트너들과의 협업을 기반으로 한, 최상의 꿀벌 건강 관리 프로그램 (Honey Bee Best Management Practices)은 농장 내 수분 매개체의 건강 보호를 위한 영농 지침의 역할을 합니다.

아울러 협회는 파트너십을 통해 실질적인 해결책을 도출할 수 있다는 확신을 토대로 꿀벌에게 장애가 되는 요소를 해소하기 위해 외부 기관과 협력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꿀벌 없이는 아몬드도 존재할 수 없습니다.

아몬드 나무는 교차수분이 필요하고 꿀벌은 꽃가루를 나무에서 나무로 이동시키며 작물을 준비시킵니다.   벌집은 아몬드 꽃가루가 꿀벌에게 매우 영양가가 높고 그 해의 첫번째 자연 식량이기 때문에 아몬드 농장에 들어왔을 때보다 더 건강해진 상태로 떠납니다.1

Bees and Almonds

수분 파트너.

2월 말부터 3월 초 아몬드 나무에 돋아난 싹이 하얗고 연분홍빛의 아름다운 꽃으로 개화하면서 수분을 준비하게 됩니다. 나무에 꽃이 피면 꿀벌이 꽃가루와 꿀을 찾아 먹습니다. 꿀벌들이 나무에서 나무로 이동하는 사이에 아몬드꽃에서 꽃가루의 수분이 이루어집니다. 수분이 된 꽃은 아몬드로 성장합니다. 아몬드꽃 수분 시기가 지나면 양봉업자들은 미국 전역의 다른 농장에 꿀벌을 옮겨 90여 종의 다른 작물의 수분을 돕고 동시에 꿀을 얻습니다.

꿀벌은 아몬드 열매를 맺기 위한 수분 과정에 필수적인 존재이지만, 동시에 이익을 얻어가기도 합니다. 아몬드 농장이 벌집을 강화하는 데 도움이 되는 이유는 아래와 같습니다. 1, 2

  • 아몬드 농장은 매년 봄마다 꿀벌들에게 첫 번째 천연 식품을 제공해줍니다.

  • 아몬드가 사람에게 훌륭한 먹거리인 것처럼 아몬드 꽃가루는 꿀벌에게 상당히 영양이 풍부한 먹이입니다! 아몬드 꽃가루는 꿀벌에게 필요한 필수 아미노산 10가지를 모두 함유하고 있습니다.

  • 꿀벌 군집은 아몬드꽃 개화 시기동안 일상적으로 여기저기 돌아다니며 규모가 커지게됩니다.

  • 그러면 양봉업자는 꿀벌 군집을 관리할 수 있도록 더 작게 쪼개거나 나눕니다.

숫자로 확인하는 꿀벌의 건강

  • 전 세계 식량 생산량의 33%가 수분 매개자에 의존하고 있습니다.
  • 매년 90개의 미국 농작물이 상업용 꿀벌에 의해 수분됩니다.
  • 현재까지 100개 이상의 캘리포니아 아몬드 협회가 후원한 꿀벌 건강 연구 프로젝트.
  • 꿀벌의 건강을 위한 약속.

    양봉 및 농작물 생산과 연계된 활동을 포함하여 벌의 건강이 저해되는 것과 관련한 다양한 요인들이 널리 보고되고 있습니다. 이는 우리가 먹고 있는 영양가 있는 식재료의 안정적인 공급마저 위협하고 있습니다. 지난 20년 동안 미국의 총 꿀벌 군집의 수는 안정적으로 유지되었지만,3 건강하고 안정적인 벌집을 유지하는 것은 양봉업자들에게 쉽지 않은 일입니다.

    그래서 캘리포니아 아몬드 협회는 유수의 대학, 연구진, 비영리 단체와 꿀벌에게 장애가 되는 요소들을 해소하기 위해 꿀벌 건강에 대한 연구를 1995년부터 주도해왔습니다.

    꿀벌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협회가 하는 일
    바로아 응애 해충을 치료하기 위한 치료 방법과 양봉가에 대한 지침을 더 면밀히 조사합니다.
    기타 병충해 및 질병 양봉가와 협력하여 벌집을 모니터링하고 해충 및 질병 치료에 대해 조언하는 기술이전팀 (Tech Transfer Team)과의 협업을 본격적으로 시작합니다.
    유전적 다양성 부족 새로운 유전 물질을 미국으로 들여와 사육 가축 개선을 위해 양봉가들에게 제공될 수 있도록 연구진을 후원합니다.
    농약 노출 수분 중에 아몬드 재배물을 보호하기 위해 병해충 방제 물질이 꿀벌에게 영향을 미치는 지에 대한 여부와 영향을 최소화하는 방법을 들여다봅니다.
    서식용 나무와 영양의 부족 양봉 보조사료에 대한 유익성 및 관리 관행을 이해하고 개화하는 식물 종자가 분포될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다른 어떠한 작물군보다 꿀벌 건강 연구를 많이 진행하는 지역사회로서, 캘리포니아는 125개가 넘는 연구 프로젝트를 후원하여 아몬드 재배자들이 아몬드 농장에 안전한 서식지를 제공할 수 있도록 도움을 줍니다.

    캘리포니아 아몬드 지역사회에 소속된 대학, 정부 기관 및 비영리 단체들의 지원 자금으로 진행된 연구를 통해 캘리포니아 아몬드 협회는 최상의 꿀벌 건강 관리 프로그램(Honey Bee Best Management Practices, BMPs)을 습득하게 되었습니다. 수분 과정에 관련된 종사자를 위한 지침인 꿀벌 BMPs는 아몬드 농장을 꿀벌에게 안전하고 안락한 장소로 만드는 방법에서부터 꿀벌에 피해를 주지 않으면서 해충과 질병을 치료하는 방법에 이르기까지 여러 권장사항을 제공해 주고 있습니다.

    권장사항은 실제로 아몬드 농장을 넘어, 꿀벌 건강 증진에 있어 모든 작물에 중요한 통찰력을 제공합니다.
    Dr. Eric Mussen, UC Davis 명예 양봉업자

    생물 다양성을 위한 노력.

    이러한 노력을 바탕으로 캘리포니아 아몬드 지역사회는 2020년에 5개 항목으로 된 Pollinator Protection Plan 런칭을 통해 수분 매개체 건강을 더욱 강화하기 한 계획을 수립하였습니다. 캘리포니아 아몬드 협회가 창설하고 후원하는 Bee+ Scholarship 프로그램은 꿀벌의 중요한 보충 영양 공급원과 관련된 비용을 상쇄하는 데 도움을 주는 재배자들에게 보조금을 제공합니다.

    2021년 4월, 캘리포니아 아몬드 협회는 Pollinator Partnership 과 California Department of Food and Agriculture와 손을 잡고 California Pollinator Coalition을 소집했습니다. 이 연합은 캘리포니아의 농작물 및 경작지를 대표하는 다양한 농업 및 환경 단체들로 구성되어 있으며, 수분 매개체에게 향상된 서식지를 제공하고자하는 공통된 목표를 가지고 있습니다. 본 연합 및 회원들은 서식지를 늘리는 것 뿐만 아니라 건강하고 풍부한 서식지 제공에 대한 연구도 적극 지원하고 진행 상황을 면밀히 점검하겠다고 약속했습니다.

    본격적으로 업무를 시작하는 단계에서, 본 연합은 수분 매개체와 농업에 대한 사안의 긴급성에 대해 공감하고 공통된 목표를 가지고 있는 파트너를 지속적으로 영입하고 있습니다.

    꿀벌 친화적인 농장.

    캘리포니아 아몬드 협회에서는 Project Apis m., Pollinator Partnership 및 기타 단체와 협력하여 아몬드 재배자들에게 그들의 농장 또는 농장 인근에 서식하는 꿀벌들이 아몬드 꽃이 피기 전후에 추가 먹이를 구할 수 있는 서식지용 나무를 심도록 장려하고 있습니다. 이 나무들은 개화 이후 꿀벌에게 도움을 줄 뿐만 아니라, 토종 벌들에게 식량을 제공합니다. 이 밖에도 재배자들이 토양의 건강을 개선하고, 수분 흡수력 등 기능을 개선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Bee+ Scholarship program에 힘 입어 올해 Project Apis m.의 Seeds for Bees 프로그램이 확대될 수 있었고, 약 15,000 에이커에 달하는 아몬드 농장 경작지에 벌 서식지를 추가하였습니다. 이는 작년 서식지에 비해 22% 증가된 규모입니다. 2013년 이후, 아몬드 재배자들은 Seeds for Bees 프로그램을 통해 82,000 에이커 이상의 수분 서식지를 만들었습니다. 5

    Bee+ Scholarship의 또 다른 요소인 Pollinator Partnership의 Bee Friendly Farming 프로그램은 아몬드 재배자들의 참여를 장려합니다. 현재까지 54,202 에이커의 아몬드가 'Bee Friendly' 인증을 받았고, 이는 재배자들이 농장에서의 긍정적인 변화를 점진적으로 시행함으로써 수분 매개체군을 적극적으로 보호하고 있음을 의미합니다.

    What's the buzz on bee pastures?

    1. Ramesh Sagili, Oregon State University, Department of Horticulture.
    2. Ellen Topitzhofer, et al. Assessment of Pollen Diversity Available to Honey Bees in Major Cropping Systems During Pollination in the Western United States. Journal of Economic Entomology. 2019.
    3. USDA-NASS. Honey Bee Production Report. 2000–2019.
    4. Gene Brandi. Vice President, American Beekeeping Federation.
    5. Billy Synk. Director of Pollination Services. Project Apis m. Nov. 2020. Represents total plantings from 2013 - pres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