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to main content

아몬드와 장 건강에 관한 연구

본 연구는 아몬드 섭취가 장 건강 특성에 긍정적으로 작용하며, 아몬드가 일부 장내 미생물군집의 기능에 도움이 될 수 있음을 시사하는 최신 연구 결과를 보여 주고 있다.

2023/6/14

장내 미생물은 위장관에 살고 있는 박테리아 및 기타 미생물을 포함한 미생물군집으로 소화, 신진대사, 면역, 뇌 기능 등 다양한 신체 기능에 중요한 역할을 담당한다. 이러한 장내 미생물을 건강하게 유지하는 것은 전반적인 웰빙에 필수적이며, 식이섬유가 풍부한 식단의 섭취는 미생물의 다양성을 증가시켜 건강 증진에 도움을 준다. 아몬드와 장 건강과의 연관성에 관한 연구가 증가하고 있는 가운데, 아몬드가 장내 미생물과 전반적인 장 건강에 도움을 줄 수 있음을 입증하는 여러 연구 결과가 있다.  

한 연구에 따르 면 아침 식사를 주로 거르는 대학 신입생들을 대상으로 이들의 아침 식단에 아몬드 간식을 포함시킨 결과, 장내 미생물의 다양성과 조직 구성이 개선된다는 사실이 밝혀졌다. 연구원들은 아침 간식으로 아몬드를 섭취한 그룹과 그레이엄 크래커를 섭취한 그룹의 장내 미생물의 다양성과 풍부함을 조사했다. 중재 기간 이후 아몬드 섭취 그룹은 크래커 섭취 그룹보다 장내 미생물의 양적 알파 다양성이 3%, 질적 알파 다양성이 8% 더 높았다.  기존 연구에서 제안된 바와 같이 박테리아의 풍부함이 증가한 것은 당불내성 및 인슐린 민감성과 같은 건강에 긍정적인 결과와 관련되어 있다. 연구진에 따르면 아몬드의 식이섬유, 단일불포화지방, 폴리페놀 함량이 알파 다양성 증가의 원인일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보인다.

또 다른 연구에 따르면 아몬드 섭취가 장내 특정 유익균의 상대적인 풍부도를 증가시키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 연구는 아몬드의 다양한 형태에 따른 대사에너지를 측정하기 위해 고안되었으며, 연구진들은 장내 미생물 변화를 추적하기 위해 대변 샘플을 수집했다. 건강한 성인 남녀 18명으로 구성된 그룹은 3주 동안 매일 1.5회 분량(43g)의 아몬드를 통아몬드, 볶은 아몬드, 잘게 썬 아몬드, 아몬드 버터 중의 한 형태로 섭취했다. 참가자들은 3주 주기로 아몬드를 각 형태별로 섭취했으며, 3주가 끝날 때마다 이들의 대변 샘플이 채취되었다. 연구진은 아몬드에 함유된 식이섬유와 다중 불포화 지방산이 장내 미생물 구성을 조절하는데 부분적으로 관여할 수 있음을 보여 주고 있다.

아몬드 섭취가 장내 미생물군집 기능에 도움이 될 수 있다는 연구 결과

킹스칼리지 런던대학교의 연구팀은 통아몬드와 아몬드 가루가 장내 미생물군집의 구성 및 다양성과 장 통과 시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해 연구에 착수했다.

케빈 웰런 교수가 이끈 이 연구에 따르면 아몬드를 섭취하면 유익한 단쇄지방산(SCFA)의 일종인 부티르산이 대장에서 현저히 증가하는 것이 확인되었다. 장내 미생물이 식이섬유를 소화할 때 생성되는 부티르산은 결장을 구성하는 세포의 주요 연료 공급원이며, 인체 건강에 관련된 여러 과정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 또 다른 연구에 따르면 부티르산의 증가는 일부 건강상의 이점과 관련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 이 연구에서는 아몬드를 섭취하면 대변 배출량이 크게 증가하며, 이는 위장 기능이 잘 작동하는 것과 관련이 있다는 사실도 밝혀졌다.

아몬드는 장 건강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가?

새로운 연구에 대해 알아야할 모든 것

연구 참가자

본 연구는 평균 연령 27.5세의 건강한 성인 참가자 (여성 75명, 남성 12명)들로 구성되었으며, 이들은 규칙적으로 간식을 섭취하고 식이섬유 함량이 권장량보다 낮은 일반적인 식단을 섭취하고 있었다.

연구 설계

참가자들은 무작위로 각 그룹에 29명씩 배정되었다. 그룹 1은 통아몬드 56g(약 2온스/일), 그룹 2는 아몬드 가루 56g(약 2온스/일), 대조군은 동일 칼로리의 간식으로 머핀(2개/일)을 섭취했다. 참가자들은 평소 먹던 간식 대신 배정된 간식을 4주간 하루에 두 번씩 섭취해야 했으며, 간식을 먹을 때마다 최소 100mL의 물을 마셨다.

연구 결과

연구 결과에 따르면, 통아몬드와 아몬드 가루를 섭취한 참가자들은 모두 대변 횟수가 증가할 뿐만 아니라 부티르산 또한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아몬드는 내성이 좋으며 위장 증상을 유발하지 않았는데, 이는 아몬드 섭취가 어떠한 부작용도 일으키지 않고 식이섬유를 증가시킬 수 있는 방법이 될 수 있음을 보여주고 있다. 또한 본 연구는 아몬드가 장내 미생물군집 기능에 긍정적인 변화를 가져올 수 있음을 시사하고 있다.  

한계점

본 연구의 한계점은 참가자들의 성별 분포와 연령에서 확인할 수 있다. 연구 참가자 중 86%가 여성이었으며, 참가자의 평균 연령이 27.5세로 연구진은 이번 연구 결과를 남성이나 노인에 일반화할 수 없다는 점을 밝히고 있다.

아몬드와 장 건강 연구의 미래 전망

이처럼 유망한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아몬드가 장 건강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고 관련 분야에 대한 지식 향상을 위해 더 많은 연구가 진행 중에 있다.

장내 영양분 공급

아몬드에 함유된 주요 영양소인 식이섬유, 다중 불포화 지방산 및 폴리페놀은 장내 미생물군집의 개선과 관련된 아몬드의 잠재적 효능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추산되고 있다. 아몬드는 영양이 풍부한 간식으로, 아몬드 1회 제공량 (30g)에는 불포화지방 14g과 포화지방 1g, 식이섬유 4g, 마그네슘 81mg (영양소 기준치의 22%), 칼륨 220mg (영양소 기준치의 11%), 비타민 E 7.7mg (영양소 기준치의 60%) 등 필수 영양소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다.

장 건강은 전도 유망하지만 일반적으로 아직 초기 단계의 연구 분야로, 여전히 탐구하고 이해되어야 할 부분이 많이 존재한다. 아몬드에 대한 이러한 초기 연구 결과는 유의미하지만 앞으로 추가 연구가 필요하다.

1. Dhillon J, Li Z, Ortiz RM. 8주간의 아몬드 섭취가 대학 신입생의 동일한 열량의 간식과 비교하여 위장 미생물 다양성 증진과 박테로이드 후라길리스 (Bacteroides fragilis) 감소를 이끈다는 연구. 영양학의 최근 발전. 2019;3(8):nzz079. doi: 10.1093/cdn/nzz079.   2. Holscher HD, Baer DJ, et al. 아몬드 섭취와 처리 과정이 건강한 성인 남성과 여성 장내 미생물군집 구성에 미치는 영향: 무작위 대조 임상시험. Nutrients. 2018;10 (2): 126.   3. Creedon, A. C., Dimidi, E., Hung, E. S., Rossi, M., Probert, C., Grassby, T., Miguens-Blanco, J., Marchesi, J. R., Scott, S. M., Berry, S. E., & Whelan, K. (2022). 아몬드와 아몬드 처리 과정이 위장관 생리학, 관내강 미생물학 및 위장관 증상에 미치는 영향: 무작위 대조 임상시험 및 저작 연구. Journal of Clinical Nutrition, nqac265. https://doi.org/10.1093/ajcn/nqac265   4. Koh, A., De Vadder, F., Kovatcheva-Datchary, P., & Backhed, F. (2016). 식이섬유부터 숙주 생리학까지: 핵심 박테리아 대사물질로서의 단쇄지방산. Cell, 165(6), 1332-1345. doi: 10.1016/j.cell.2016.05.0413   5. Szentirmai, E., Millican, N. S., Massie, A. R., & Kapas, L. (2019). 장내 박테리아 대사물질 부티르산은 수면을 증진시킵니다. Scientific Reports, 9:7035, 1-9. https://www.nature.com/articles/s41598-019-43502-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