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to main content

아플라톡신(Aflatoxin)

아플라톡신(Aflatoxin)은 아몬드 재배자의 최대 걱정거리 중 하나입니다. 특정 곰팡이에 의해 만들어지는 화학 물질인 아플라톡신은 암과 관련이 있어 재배 및 취급과정에서 반드시 제거되어야 합니다.

아플라톡신은 무엇입니까?

아플라톡신은 특정 곰팡이, 특히 aspergillus flavus와 a. parasiticus에 의해서 만들어지는 자연발생 화학물질입니다. 아플라톡신이 가진 건강상의 주요한 문제점은 이것이 지닌 잠재적인 발암성으로 장기적으로 노출되면 간암 발병 위험이 높아질 수 있습니다.

아플라톡신을 생산하는 곰팡이는 자연에 흔히 존재하며, 많은 작물에 영향을 미칩니다. 아몬드의 경우, 그 오염원은 토양, 이전에 감염된 아몬드(미라 너트), 네이블 오렌지 벌레(Navel Orangeworm, NOW) 또는 기타 해충입니다. 곰팡이의 포자는 오렌지 벌레에 의해 옮겨진 후 손상된 과육에서 자랄 수 있습니다. 수분 함량이 높거나 높은 온도에서 곰팡이가 자라기 쉽습니다.

특정 국가에서는 발암 물질인 아플라톡신에 대한 노출 위험을 줄이기 위해 허용 수치를 설정하기도 했습니다.

실험을 통해 아몬드 아플라톡신 함량 수치가 국가별 허용 기준치를 초과하는 것으로 판명되면 위탁품은 거부되거나 재처리되어야하며, 재배자와 취급자는 상당한 금전적 손실을 입게 됩니다.

아플라톡신 예방을 위해 네이블 오렌지 벌레를 최소화하기 위한 캘리포니아 아몬드 협회의 연구

아몬드 산업은 모든 생산 단계에서 아플라톡신을 최소화하기 위한 프로그램과 절차를 가지고 있습니다. 단지 샘플링, 검사 및 가공 과정에서의 대응뿐 아니라, 아플라톡신의 감염이 시작되는 장소인 농장 환경에 집중합니다. 

재배자는 네이블 오렌지 벌레(NOW)로 인한 피해를 최소화함으로써 아플라톡신 증식의 가능성을 줄일 수 있습니다.

네이블 오렌지 벌레(NOW) 예방은 다음과 같이 이루어집니다.


겨울철 위생 

수확기가 지나도 나무에 붙어 있는 미라 너트를 꽃봉우리가 부풀기 전인 2월 1일 이전에 제거합니다. 미라 너트는 겨울을 나는 네이벌 오렌지 벌레(NOW)의 주된 은신처이므로 이를 제거하는 것이 가장 효율적인 관리방법입니다. 제거된 미라 너트는 3 월15 일 까지 박멸되어야 합니다.

이른 수확 
아몬드가 성숙하면 최대한 빠르게 아몬드를 수확하고 신속히 농장에서 치웁니다. 이를 통해 세 번째 세대의 산란을 막을 수 있습니다.

비축더미 관리

외피에 싸인 아몬드를 쌓아 둘 때, 아몬드 내부의 수분과 더운 날씨가 만나면 누룩곰팡이(aspergillus)가 서식하기 좋은 환경이 만들어지며 누룩곰팡이는 곧 아플라톡신을 만들어냅니다. 우수제조관리기준(Good Agricultural Practices)를 준수하면 곰팡이를 예방할 수 있습니다.


시즌내 처리

겨울철 위생과 이른 수확 지침을 따르면 시즌 내 네이블 오렌지 벌레(NOW)를 처리할 필요가 없어집니다. 수확물 샘플을 통해 처리 필요 여부를 판단할 수 있습니다.

UC IPM Pest Management Guidelines

처리 방법을 포함한 네이블 오렌지 벌레(NOW) 관리 가이드라인은 UC IPM 웹사이트에서 찾을 수 있습니다.

농장에서 네이블 오렌 지벌레(NOW)에 의한 낱알 손상을 최소화함으로써 캘리포니아 아몬드 업계는 고품질의 제품을 계속 공급할 수 있게 되었고, 취급자들이 아플라톡신에 대한 관리를 강화함에 따라 허용치를 설정한 주요 시장 역시 당국의 기준을 충족하는 고품질의 제품을 보장받게 됩니다.

아플라톡신 급증에 따른 시장의 추이

아플라톡신은 발암 물질이기 때문에 노출 위험을 줄이기 위한 허용치가 설정 되어있습니다. 실험실에서 아몬드의 아플라톡신 함량을 검사했을 때 허용 기준치를 초과하는 것으로 판명되면, 위탁품은 재처리 또는 거부되고, 재배자와 취급자는 상당한 금전적 손실을 입게 됩니다.

사전 수출 체크(PEC)

캘리포니아 아몬드의 최대 시장 중 하나인 유럽연합(EU) 역시 아몬드의 아플라톡신 수치에 대해 가장 낮은 수준의 허용 기준인 아플라톡신 전체 10 ppb 및 B1 8 ppb를 적용하고 있습니다. EU 회원국에 수입된 캘리포니아 아몬드에 대한 검사는 2007년부터 의무화되었으며, 캘리포니아 아몬드 업계는 EU의 위탁 판매처로 선적하기 전 단계에서 아플라톡신을 검사하는 프로그램을 완비했습니다. 2015년에는 EU 규정 2015/949에 따라 아몬드의 사전 수출 체크 프로그램이 시행되었으며, 해당 지침에는 EU 항만 당국이 국경에서 PEC 인증을 받은 미국 아몬드 위탁품에 1% 미만의 통제권을 행사하도록 되어 있습니다. 자발적인 프로그램이므로 PEC 인증은 EU로의 수입 시 필수 요건은 아닙니다.

PEC 프로그램에 따라 코드0802.11 및 0802.12로 분류된 대량의 껍질이 있는 아몬드 및 껍질을 벗긴 아몬드 품목을 유럽연합(EU)으로 배송하는 캘리포니아 아몬드 취급자는 매년 캘리포니아 아몬드 협회와 양해 각서(MOU)에 서명해야 합니다. PEC 참여자는 현행의 MOU와 함께 PEC 프로그램 매뉴얼을 제공받으며, 협회 직원으로부터 ePEC 시스템 사용법에 대한 교육을 받습니다. 또한 모든 PEC 참여자는 프로그램 준수 여부에 대해 협회 및 미농무부의 감독을 받습니다.

PDF
PEC 프로그램 매뉴얼 버전10.2

PEC 부속 서한

사전 수출 체크(PEC) 인증 프로그램은 2015년 8월 1일의 최초로 도입된 이후 커다란 성공을 거두었습니다. 다만 사소하게 반복되는 문제가 하나 있었는데, 박스 I.6 EU 내 위탁 책임자의 국제 연락처 정보였습니다. 캘리포니아 아몬드 협회는 미 농무부가 PEC 인증서에 서명할 당시 이 정보가 항상 확인 가능하지는 않을 수 있다는 점은 이해하고 있습니다. 미 농무부가 PEC 인증서에 서명하면 이는 영구적인 것으로 간주되어 조정할 수 없습니다. 이로 인해 박스 I.6 이 비어 있는 상태에서 PEC 인증서가 전달되었습니다. 일부 위탁품은 도착 시 박스 I.6 이 비어 있음으로 인해 세관에서 지연이 발생했습니다.

이 문제를 완화하기 위해 협회는 PEC 부속 서한을 만들었습니다. 이 서한은 PEC 인증서의 부록으로서 PEC 시스템 외부로 보내질 수 있습니다. 이 서한의 정보는 PEC 인증서와 매우 유사하지만, 관련 필드만 포함되어 있습니다. 이것이 아플라톡신 분석 또는 부록II (미 농무부 서명 페이지)를 대체하지는 않음에 유의해주세요. 유럽 내 파트너, 공무원, 현지 항만 당국 및 FAS(Foreign Agriculture Service) 사무소의 피드백은 모두 긍정적이었습니다.

PDF
PEC 부속 서한

서한을 열람하려면 PDF를 데스크톱에 저장한 후 Adobe Acrobat으로 여십시오. 인터넷 브라우저에서는 미리보기를 지원하지 않습니다. 파란색으로 강조 표시된 필드만 운송 업체(핸들러, 거래자, 중개인 등)가 작성해야 합니다. 이것은 표준화된 서한으로 공급업체 간에 일관성이 있어야 합니다. 수입 당국 간의 혼동을 피하기 위해 형식과 문구를 변경해서는 안됩니다. 운송 업체는 반드시 파란색으로 강조 표시된 영역만 작성해야 합니다.

더 궁금한 점이 있습니까?

추가 질문이 있으면 Julie Adams (jadams@almondboard.com)에게 문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PEC 프로그램을 위한 미 농무부 승인 실험실

PEC 분석은 반드시 미 농무부가 승인한 실험실에서 이루어져야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