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to main content

캘리포니아 아몬드 협회, 아몬드 활용한 ‘헬시 플레저’ 실천법 소개

2022/3/21

Healthy Pleasure_Almond Board of California

코로나19의 장기화로 인해 건강 관리의 중요성이 대두되는 가운데 MZ 세대를 중심으로 ‘헬시 플레저(healthy pleasure)’가 새로운 건강 관리 트렌드로 떠오르면서 쉽고 재미있는 방식을 통해 지속 가능한 건강 관리를 실천하는 것으로 트렌드가 변화하고 있다.

이에 따라 탄수화물을 줄이고 지방과 단백질을 늘리되 다양한 향신료를 활용해 맛을 살린 키토 제닉 식단이 다시 주목받는가 하면, 이상적인 외모를 위해 의무적으로 하던 운동에서 벗어나 등산, 테니스, 실내 클라이밍 등 운동 효과와 즐거움을 동시에 주는 레저 스포츠 활동이 소비자들의 인기를 끌고 있다. 특히, 체중과 뷰티 관리를 위해 영양소가 풍부한 천연 식품을 찾는 이들이 늘어나고 있는 가운데, 캘리포니아 아몬드 협회가 뷰티 간식 아몬드로 일상에서 체중 관리를 실천하면서도 피부 건강까지 지킬 수 있는 헬시 플레저 실천법을 추천한다.

식단 관리도 헬시 플레저! 아몬드로 맛과 건강 모두 충족시키는 식단 완성

Almond Board of California_helahty pleasure

헬시 플레저에 맞는 식단은 건강과 맛을 모두 충족시켜주는 음식으로 구성하는 것이 핵심이다. 체중 관리를 위해 기본적으로 염분과 칼로리를 제한해야 하지만, 좋아하는 음식을 무조건 안 먹는 방식은 지속력이 떨어져 체중 관리를 포기하게 만들 수 있다.

아몬드는 한 줌(23알, 약 30g)에 식물성 단백질(6g)과 식이 섬유(4g), 건강한 지방인 불포화 지방산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체중 관리에 도움을 주는 뷰티 간식이다. 뿐만 아니라 파우더, 슬라이스, 통아몬드, 오일 등 다양한 형태로 존재하는 아몬드는 다른 식재료와의 궁합도 뛰어나 체중 관리를 위한 식단 구성 시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다. 밀가루 대신 아몬드 파우더를 사용하면 단백질은 풍부하고 칼로리는 낮은 키토식 베이커리를 즐길 수 있으며, 물에 불린 통아몬드를 올리브오일 또는 아몬드 오일과 함께 갈아주면 출출할 때 간식으로 먹기 좋은 아몬드 후무스가 완성된다.

피부 주름 생기기 전 비타민E가 풍부한 아몬드 섭취로 ‘얼리 케어’ 실천하기

Almond Board of California_vitmain-rich almonds

치료가 아닌 예방에 중점을 두는 헬시 플레저는 피부 건강 관리에도 적용된다. 특히 아직 얼굴에 주름이 형성되지 않은 20대 여성들을 물론 피부 노화가 시작되는 30대 여성들 사이에서도 미리 피부 건강에 도움을 주는 식품을 꾸준히 섭취함으로써 피부를 관리하는 ‘얼리 케어’가 자리 잡고 있다.

아몬드 한 줌에는(23알, 30g)에는 강력한 항산화 영양소인 비타민 E가 한국인 일일 권장량의 67%(7.3mg) 함유되어 있으며, 이는 나무 견과류 중 가장 많은 양이다. 비타민 E는 인체 세포막을 강화하고 항체 생산 능력을 높여 자외선, 오염물질, 바이러스 등 외부 요인으로 인해 생성되는 활성산소로부터 세포 조직을 보호하고, 피부 노화를 예방하는 데 도움을 준다. 뿐만 아니라, 비타민 E는 체내에서 합성되지 않아 식품을 통해 꾸준히 섭취해야 하는데, 아몬드에 함유된 비타민E는 건강보조식품과 비교하여 흡수율이 2배 높은 ‘알파-토코페롤’ 형태로 뛰어난 흡수율을 자랑한다.

캘리포니아 아몬드 협회의 후원으로 진행된 UC 데이비스(University of California Davis)의 라자 시바마니(Raja Sivamani) 선임연구원의 연구팀이 폐경기 여성을 대상으로 진행한 연구1에 따르면 아몬드를 매일 간식으로 섭취할 시 동량의 일반 간식을 섭취했을 때보다 얼굴 주름과 색소 침착의 정도가 개선된 것으로 나타났다.

캘리포니아 아몬드 협회 한국 담당자이자 미국 국가 공인 영양사인 김민정 이사는 “아몬드는 휴대성이 높아 틴케이스나 보틀에 담아 가지고 다니며 식사 사이 간식이나 운동 전후 간식으로 섭취해 틈틈이 비타민E와 식물성 단백질을 보충하기 좋다”라며 “젊은 소비자들이 바쁜 일상 속에서도 하루 한 줌 아몬드 섭취 통해 심리적 부담감 없이 쉽고 간편하게 자기 관리를 실천하기 바란다”라고 전했다.

한편, 아몬드는 한 줌(약 23알, 30g)에 비타민 E(7.3mg), 식이섬유(4g), 식물성 단백질(6g), 불포화지방산(15g)을 비롯하여 마그네슘(81mg), 칼륨(220mg) 등 11가지 필수 영양소를 함유하고 있으며, 피부 및 모발 건강을 비롯한 체중 관리에 도움을 주는 천연 뷰티 간식이다.

 

1 Sivamani, Rybak, Carrington, Dhaliwal, Burney, Maloh, Prospective randomized controlled trial on the effects of almonds on facial wrinkles and pigmentation (폐경기 여성 대상으로 진행한 아몬드 간식 섭취 시 피부 주름 및 안색 개선에 관한 연구: https://doi.org/10.3390/nu1303078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