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피부과 전문의가 말하는 뷰티 간식, 아몬드의 힘!
이너뷰티를 위한 뷰티 시크릿, 아몬드
올바른 식습관 및 생활 습관을 통해 몸속부터 건강과 아름다움을 가꾸는 ‘이너뷰티(Inner Beauty)’는 최근 가장 뜨거운 뷰티 키워드인데요, 몸속부터 챙기는 건강한 아름다움이 주목받고 있는 가운데 캘리포니아 대학교 데이비스 캠퍼스(이하 UC 데이비스) 피부과 전문의 팀은 아몬드에 대한 아주 흥미로운 연구 결과를 발표했습니다. 그럼, UC 데이비스 피부과 전문의 팀이 연구한 아몬드가 피부 건강에 미치는 긍정적인 효과에 대해 알려드릴게요!
  • 매일 60g의 아몬드 섭취를 통한
    주름 개선 효과
UC 데이비스 피부과 전문의 팀은 피츠패트릭 피부 유형(Fitzpatrick Skin Type)을 기준으로 건강한 폐경기 여성 28명과 실험을 진행했습니다.

연구에 참가한 건강한 폐경기 여성들 중 실험군 여성들에게는 1일 총 칼로리 섭취량의 20%인 평균 340Kcal를 아몬드 간식으로 섭취(30g씩 두 번, 총 60g)하게 했고, 그 외 대조군 여성들에게는 같은 양의 칼로리를 견과류가 함유되지 않은 시리얼바, 그라놀라바, 프레첼 등의 간식으로 섭취하도록 했습니다. 연구 참가자들은 간식 외에는 평소 자신들의 식습관을 유지했고 다른 견과류 및 견과류 함유 식품은 섭취하지 않았습니다.

연구가 시작된 시점부터 16주에 걸쳐 참가자들의 피부 주름 평가를 진행했는데요, 분석 결과 아몬드를 간식으로 섭취한 실험군에서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주름 개선이 나타났습니다.

매일 하루 총 칼로리 섭취량의 20%인 평균 340Kcal를 아몬드 간식으로 섭취(30g씩 두 번, 총 60g)한 실험군 참가자들은 같은 양의 칼로리를 견과류가 함유되지 않은 간식으로 섭취한 대조군에 비해 주름 폭은 10%, 주름 중증도는 9% 감소하며 주름 개선 효과를 보였다고 합니다.
  • 피츠패트릭 피부형이란?
피츠패트릭 피부형은 1975년 하버드 피부과 전문의 토마스 피츠패트릭이 개발했으며 태양광 자외선에 대한 피부의 내성을 측정해 피부 타입을 1형에서 6형으로 나눕니다. 피부 세포의 멜라닌 색소에 대한 유전적 소인을 기반으로 범주를 나누는 것이죠. 주로 피부과 의사나 미용업계 종사자에 의해 피부 치료법이나 제품을 선택하는 기준으로 사용되기도 하고 피부 노화에 있어 햇볕으로 인한 화상, 피부 암, 과다 색소 침착, 흉터 등의 위험 요소에 대한 민감성을 측정하기 위한 기준으로도 사용됩니다.       
  • Interview with Dr. Sivamani
  • 라자 시바마니(Raja Sivamani) 박사
    · UC 데이비스의 겸임교수이자 통합 피부과 전문의
    · 해당 연구의 선임연구원
Q. 어떤 계기로 아몬드와 피부 건강의 연관성에 대해 연구를 시작하게 되셨나요?
아몬드와 피부 건강에 대해 처음 흥미를 갖게 된 것은 고대 인도의 전통 치료법인 아유르베다에 기록된 피부와 두피 건강에 대한 아몬드의 효능을 접한 이후였습니다. 아몬드는 피부 건강과 연관된 영양분(비타민E, 지방산)과 영양분으로서의 역할을 한다고 여겨지는 많은 성분(니아신, 리보플라빈, 아연)의 천연 공급원이기도 합니다. 피부 건강과 관련된 아몬드 섭취의 임상적 효과를 측정하기 위해 해당 연구를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Q. 특정 나이대의 여성을 대상으로 실험을 진행한 이유가 있나요?
피부 주름은 많은 사람들의 고민이지만, 특히 여성들이 노화의 과정에서 겪는 스트레스 요인 중 하나입니다. 폐경기 이후 피부 노화는 자연스러운 현상이지만 많은 여성들은 더 생기 있는 피부를 원합니다. 이 점에 착안하여 폐경기의 여성을 아주 중요한 연구 대상으로 선정하게 되었습니다.
Q. 아몬드의 어떤 성분이 피부 건강에 좋은 건가요?
아몬드는 피부 건강과 관련 있는 영양분(항산화제인 비타민E와 지방산)과 피부 유지를 위해 큰 역할을 하는 성분(니아신, 리보플라빈, 아연)의 천연 원료입니다. 아몬드에 함유되어 있는 비타민E는 피부 건강과 깊은 연관성이 있는데요, 강력한 산화 방지제인 비타민E는 자외선을 포함한 인체 내외부의 스트레스 요인으로 인해 발생하는 활성산소로부터 세포를 보호합니다. 아몬드는 한국인에게 필요한 하루 비타민E 권장량의 67%에 해당하는 비타민E 8mg과 하루 권장량의 16%에 해당하는 식이섬유 등 11가지 필수 영양소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Q. 아몬드 대신 보조제/영양제 섭취는 어떤가요?
아몬드는 필수 영양분을 제공하며 영양제 내의 합성 비타민E 보다 효과가 좋은 알파-토코페롤 비타민E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그뿐만 아니라 아몬드는 EU에서 인정한 피부 건강 유지와 관련 있는 성분인 리보플라빈, 니아신, 그리고 아연의 공급원이기도 합니다. 게다가 아몬드에 함유된 지방산 성분은 비타민E 섭취를 더욱 효과적으로 만들어주는 좋은 운반원으로 생체 이용률을 높여주고 있어 영양제와는 많은 차이를 보입니다.
  • 하루 한 줌 23알,
    뷰티 간식 아몬드로 더 아름답게!
아몬드 한 줌(30g, 약 23알)에는 한국인에게 필요한 비타민E 하루 권장 섭취량의 67%에 해당하는 비타민E와 하루 권장 섭취량의 16%에 해당하는 식이섬유 등 11가지 필수 영양소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데요, 특히 아몬드에 함유된 비타민E는 천연 알파-토코페롤 형태로 일반적인 건강 보조 식품에 포함된 합성 비타민E에 비해 두 배 높은 흡수율을 제공한답니다.
풍부한 영양과 고소한 맛, 오도독한 식감으로 많은 사랑을 받고 있는 아몬드는 건강한 피부와 모발을 위한 대표 뷰티 간식이에요. 오늘부터 하루 한 줌, 23알 아몬드로 건강한 아름다움을 가꿔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