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titled Document




지구를 생각하는 캘리포니아 아몬드!


우리가 먹는 아몬드는 대부분이 캘리포니아산!

전 세계로 수출하는 아몬드의 약 80%는 미국 캘리포니아에서 생산됩니다. 비옥한 토양, 용수 인프라, 혁신적인 기술 및 연구, 이상적인 기후 덕분에 세계에서 생산성이 가장 높은 아몬드 재배지로 성장할 수 있었던 캘리포니아의 아몬드는 그만큼 그 규모 및 품질 면에서 최고임을 자부한답니다. 그 어마어마한 생산량만큼이나 아몬드를 재배하기 위해서 최첨단 기술 개발과 혁신적인 연구에 투자하고 있습니다.


전세계로 납품되는 엄청난 양의 아몬드를 재배하기 위해서 캘리포니아 아몬드 협회가 어떠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을까?

과연 캘리포니아 아몬드가 탄생하기까지는 얼마나 많은 사람들의 노력과 정성이 녹아 있는 걸까요? 이에 대한 여러분의 궁금증을 해소해 드리기 위해 캘리포니아 아몬드 협회가 꾸준히 전개해 오고 있는 ‘환경을 위한, 상생을 위한 지속적 노력’의 단면을 지금 공개하고자 합니다.



용수 절약을 위한 캘리포니아 아몬드 협회의 부단한 노력

캘리포니아는 작년부터 현재까지 물부족과 극심한 가뭄을 겪고 있어, 아몬드 협회 역시 물 사용의 효율성을 극대화하기 위한 방안에 대해 지속적으로 논의하고 있습니다.

지금으로 부터 약 30년 전인 1982년, 아몬드 농가와 캘리포니아 아몬드 협회는 용수 효율성을 위한 연구 자금 지원을 통해 첨단 생산 기법을 개발하였고, 이를 통해 용수 효율성을 33%나 개선시켰답니다!

이는 단위 강수량당 수확량(crop per drop)까지 높여줘 ‘적은’ 용수로 ‘많은’ 고품질의 아몬드를 생산 가능하게 했습니다.
그 뿐만이 아닙니다. 캘리포니아 아몬드 협회는 아몬드의 재배 과정에서 발생되는 각종 아몬드 부산물 또한 헛되이 버리는 법이 없습니다. 예를 들어 수염이 송송 난 녹색 외피로 둘러쌓인 아몬드 껍질은 젖소의 먹이 또는 축사의 깔개로 사용하고, 심지어 에너지를 생산하는 데에도 사용하는 식이죠! 불필요한 쓰레기가 발생하지 않게 노력하는 아몬드 협회의 노력이 정말 대단하지 않나요?



아몬드 협회의 부단한 노력은 여기서 그치지 않습니다.
아몬드 재배자들은 위와 같은 방안에 만족하지 않고 더 나은 방향을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합니다.
일단, 고효율적으로 용수를 사용하기 위해 사전 플랜에 따라 기계적으로 아몬드 나무에 물을 주는 대신, 각 상황을 철저히 판단하고 토양이나 나무의 상태 혹은 날씨의 조건 등을 살펴 실제 꼭 필요한 만큼의 물과 그 물을 주는 시기를 결정하고 있습니다.
또한, 아몬드 나무에 물을 줄 때에도 미세하게 물의 양을 조절할 수 있는 시스템을 이용해 뿌리 부분에 직접 물을 주는 식으로 불필요한 용수의 낭비를 최대한 예방하고 있답니다.



혁신적인 아몬드 재배 연구에 꾸준한 투자

이렇듯 캘리포니아 아몬드 협회는 연간 200만 달러 이상을 투자하여 생산 및 환경 문제를 꾸준히 연구해 오고 있습니다.
다음과 같은 주제들로 다양한 연구 프로젝트를 진행중에 있습니다.



매년 더 적은 용수로 더욱 좋은 품질의 아몬드를 생산할 수 있는 방안
아몬드 재배에 있어 중요한 토양의 질/유형에 대한 연구
캘리포니아 아몬드 협회는 친환경적이고 지속 가능한 최적의 재배 스킬을 키우기 위해 노력하고 있답니다!


우리가 맛있게 먹는 캘리포니아 아몬드가 이렇게 많은 사람들의 노력 끝에 탄생했다는 사실에 여러분도 놀라셨을 것 같습니다. 앞으로도 캘리포니아 아몬드는 ‘공생’을 기억하며 꾸준히 환경 보존에 노력할 것을 약속드립니다. 앞으로 하루 한 줌, 아몬드 하실 때는 친환경 아몬드에 대한 노력도 한번쯤 꼭 떠올려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